건강검진 전 유의사항

종합검진 전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고, 반드시 지켜주셔야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 금식

    저녁식사는 8시 이전에 가볍게 드시고 그 이후에는 금식하세요. 단 물은 저녁 12시 이전까지 드셔도 됩니다.

    - 기름진 음식 및 과식은 피하세요.

    술, 담배 및 지나친 피로를 피하시고 충분히 휴식하시기 바랍니다.

    - 음주, 과식, 과격한 운동은 정확한 검사를 방해하므로 반드시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약물 복용 안내

    내시경(위, 대장)을 예약하신 분 중 심장이나 뇌혈관 질환으로 아스피린, 쿠마딘(와파린), 플라빅스 등의 혈액응고 억제제를 복용하시는 경우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 후 검진하십시오.

    - 검진 전 일주일 내에 복용하셨으면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 시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여성 고객

  • 임신가능성

  • 모유 수유

    모유수유중인 경우 검진 전 접수에 알려주셔야 하며(수면내시경,조영술 검사 제한) 유방검사는 모유수유 중단후 최소 6개월 뒤에 가능합니다.

  •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 검사시 24시간 내 성관계, 크림사용, 질세척과 72시간 내 질정 사용은 금합니다.

건강검진 당일

  • 금식

    아침식사는 물론 물, 껌, 담배 등을 일절 피하십시오.

    약물 복용 안내

    혈압, 심장질환, 간질 약은 아침 일찍 소량의 물로 복용하십시오. 인슐린 또는 당뇨약은 검진 후 복용하십시오.

    과거에 약물에 과민반응을 일으켰던 경험이 있을 때는 반드시 직원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각종 주사제, 조영제, 분사식 목 마취제 등)

    초음파 검사 안내

    전립선, 자궁 초음파 검사를 예약하신 분은 정확한 검사를 위해 검진당일 아침 첫 소변 이후 소변을 참고 내원하십시오.

    접수시간

    평일 : 오전 07:00 ~ 10:00 / 오후 12:00~13:30 (의사문진시간 07~16시)

    토요일 : 오전 07:00 ~ 11:00

    수면내시경 예약자는 오전 9시 전까지 접수 바랍니다.

    이른 오전에 도착하시면 검진 소요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기타사항

    수면 내시경 검사를 하시는 분은 검진 후 자가운전이 위험하므로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바랍니다.
    (검사 후 안전을 위하여 보호자와 동반해 주십시오.)

    모든 수검자께서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미지참하실 경우 일부검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이후

  • 위내시경 검사에서는 검사 후 최소 1시간 정도는 음식물을 먹는 것을 삼가 또는 주의 하여야 합니다.
    (조직 검사를 함께 한 경우에는 위벽에 상처가 나 있는 상태와 같으므로 이때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이로 인해 심한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결과에 대해서 의사 혹은 간호사가 설명을 할 때 궁금한 사항은 꼭 다시 질문을 하여 주십시오.
    (궁금하거나 불안한 사항에 대해 바로 질문을 하여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검진 전 주의사항

  • 검사 7일 전

    중단해야할 약품 : 아스피린, 항응고제가 들어있는 약품 (반드시 처방한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검사 3일 전

    현미, 흑미, 김, 김치, 미역, 나물 및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포도, 키위, 딸기 등)은 섭취 금지

    변비가 있는 경우 7일 전부터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전일

    인슐린을 주사하는 분은 전날 저녁부터 주사하지 마십시오.

    아침/점심 : 소화가 잘되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 미음 또는 채소 없는 흰죽

    저녁 : 금식 (생수는 가능)

    검사 당일

    검사 시까지 금식

    당뇨약은 절대 복용금지, 고혈압약은 당일 이른 새벽이나 전날 취침 전에 복용하십시오.

    검사 후 운전은 불가하오니 차량은 가지고 오지 마십시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생리 중인 경우 검사가 불가합니다.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술 한 경우, 2주일 이내 비행기 탑승 불가합니다.

    항고혈압제, 항경련제를 드시는 분은 검사당일 아침 금식이라도 소량의 물과 함께 반드시 드시고 오시고 내시경 전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스탠트 시술)으로 아스피린, 아스트릭스, 플라빅스, 티클로피딘, 와파린(쿠마딘)등의 항혈소판제 또는 항응고제를 복용중일 경우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약을 처방한 전문의와 사전 상담하신 후 검사 전 최소 7일전에 복용을중단하셔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뇌졸증 혈전증, 심장질환, 폐질환을 앓고 있거나, 최근 3개월 이내 수술 및 입원치료를 받은 분은 출혈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을 중지해도 무방한지 반드시 주치의에게 확인 후 검사여부를 결정 하십시오.

    검사 과정

    1) 검사용 바지와 가운으로 갈아입고 검사를 하게 됩니다.

    2) 비수면인 경우 검사 중 발생하는 통증 감소를 위하여 진통제와 위장 운동 억제제를 근육 주사합니다.

    3) 내시경을 항문 안으로 서서히 삽입하면서 대장 전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4) 필요에 따라 검사 및 치료 목적으로 조직검사, 용종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며, 이때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5) 검사 중 공기 주입으로 인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때는 복부의 힘을 빼고 심호흡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검사 후 유의사항

    1) 진정 대장내시경은 진정 작용과 함께 검사 당시의 상황이나 불편함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약물의 효과를 이용한 검사입니다.

    2) 검사 후 30분~1시간 정도의 휴식을 취한 뒤 귀가합니다.

    3) 의료진의 별다른 지시가 없으면 검사 후 바로 식사 가능합니다.

    4) 검사 도중 주입된 공기로 인한 복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많이 걸어서 가스를 배출시키거나 더운물 주머니를 복부에 대거나 무릎을 꿇고 상체와 머리를 낮추고 손을 쭉 뻗으며 엉덩이를 올린 자세를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5) 검사 전 투여된 진통제와 수면 유도제 때문에 어지러움과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2~4시간가량 지나면 완화됩니다

    6) 조직검사 시행 후 출혈, 흑색 변, 혈변, 어지럼증, 빈맥, 식은 땀 또는 심한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1599-7070으로 연락 주십시오.

    ※ 만약 용종절제술을 시행했을 경우, 14일 동안 장거리 출장·여행·운전, 운동이나 통목욕, 찜질방, 사우나 이용, 담배, 술의 섭취는 피해주십시오.

    검사 후 식사가 가능한 시간

    의료진의 별다른 지시가 없으면 검사 후 바로 식사가 가능합니다.

대장 정결제 조제
및 복용 방법

  • 수클리어산

  • 조제 방법

    수클리어산 1포를 동봉된 물병에 넣은 후, 생수를 500ml 표시선까지 채우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복용방법 : 오전검사

    검사 전날 오후 8시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물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4시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③ ②번까지 마무리한 후, 마지막으로 가소콜한 포를 복용합니다.

    ④ 충분히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각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2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 복용 완료 후에도 변에 찌꺼기가 있거나 탁한 색이라면 물 500ml 추가 섭취

    복용방법 : 오후검사

    검사 당일 오전 6시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8시 30분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③ ②까지 마무리한 후, 마지막으로 가소콜한 포를 복용합니다.

    ④ 충분히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각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2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 복용 완료 후에도 변에 찌꺼기가 있거나 탁한 색이라면 물 500ml 추가 섭취



  • 크리쿨

  • 조제 방법

    A제(1포)와 B제(1포)를 500ml 물병에 넣은 후, 생수를 표시선까지 채운 다음 뚜껑을 닫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복용방법 : 오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전날 오후 8시 :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1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250ml씩 복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 액 500ml를 복용합니다. 추가로 물 500ml를 마십니다.

    ② 검사 당일 새벽 4시 : 전날 저녁과 동일하게 복용합니다.마지막으로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복용방법 : 오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당일 오전 6시 :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1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250ml씩 복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복용합니다.

    ② 검사 당일 오전 8시 30분 : 오전 6시와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 액 500ml를 1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250ml씩 복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복용합니다. 추가로 물 1L를 마십니다. 마지막으로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에스콜론

    조제 방법

    A제(1포)와 B제(1포)를 물병에 넣은 후, 500mL 표시선까지 생수를 채운 다음 뚜껑을 닫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복용방법 : 오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전날 오후 8시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이후 물 500mL를 추가로 마십니다.

    ② 검사 당일 새벽 4시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물 500mL를 추가로 마십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복용방법 : 오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당일 오전 6시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② 검사 당일 오전 8시 30분

    1.5시간 이후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물 1L를 추가로 마십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약물 복용 안내

    다음 질환에 해당하실 경우 검진 전 알려주세요!

    -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 신장질환
    - 고혈압, 당뇨병 및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 출혈성 질환 및 기타혈액질환
    - 간질환(간염, 간경변)
    - 호흡기질환(기관지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 알레르기 질환
    - 약물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으신 분, 심한 코골이, 무호흡증
    - 아스피린, 와파린(쿠마딘), 티클로피딘, 플라빅스 등을 복용하시는 분

    대장약복용 실패 및 분실시 안내

    의약품은 그 특성상 보관 및 관리가 엄격하여 훼손과 변질 우려가 있어 의약품의 반품은 불가합니다.
    (*보건복지부 의약품 반납관련 지침 복지부 급여 65720-634에 의거함)
    (*단,기업 및 단체는 계약조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분실 및 복용 실패로 인해 의약품 재구매 시 본인부담금 2만원이 발생됩니다.

대장내시경 권장시기

  • 특별한 증상없이 처음 시행하는 경우

    40세 이후부터 5년 주기 추적검사 권장

    이상징후(항문 출혈, 하복부 통증, 배변습관 변화, 대장암가족력)가 발현한 경우

    40세 이전 검사 권장

    과거 용종을 제거한 경우

    제거일로부터 3년 주기 추적검사 권장

위장내시경 주의사항

  • 위(내시경)검사 과정

    1) 검사 전 틀니가 있으신 분은 미리 틀니를 제거 하시고, 립스틱을 바르신 분은 깨끗이 지우십시오.

    2) 검사 전에 내시경 삽입 시 유발되는 구역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기포 제거제를 먹고 국소 마취제로 목을 마취합니다.
    그 다음 활력징후(혈압, 맥박, 호흡 등)를 확인하고 해파린 캡으로 정맥을 확보한 뒤 이동침대에 눕습니다.

    3) 내시경을 입, 식도, 위, 십이지장으로 서서히 삽입하면서 조직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4) 필요에 따라 검사 및 치료 목적으로 조직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이때는 추가로 수납을 해 주셔야 합니다.

    5) 검사시간은 5분~1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후 식사가 가능한 시간

    의료진의 별다른 지시가 없으면 검사 후 목 마취가 풀리는 20분~1시간 정도 후 식사가 가능하며, 안정(수면)내시경인 경우 30분~1시간 정도 휴식 후 식사가 가능합니다.

    ※ 수면 내시경 후 운전은 삼가 주십시오.

    검사 시 발생 가능한 문제 및 조치 사항

    1) 검사 후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있고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는 내시경 중에 힘을 많이 주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고 하루 정도 지나면 증상은 대부분 완화 됩니다.

    2)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위장이 주름이 많은 장기라서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공기를 주입하게 됩니다. 검사 후 트림과 방귀가 나오면 자연적으로 불편감이 사라지게 됩니다.

    3) 귀 및 턱 관절 주변이 붓고 아플 수 있는데 이는 내시경 도중에 힘을 많이 주게 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침샘이 막혀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미지근한 타월로 턱 주변을 마사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검사 구분
의사진찰 / 신장 / 체중 / 혈압
검사 항목
전문의에게 자각증상과 식사와 운동, 흡연, 음주 등에 대해 상담하고, 신체계측과 비만도, 혈압을 측정합니다.
검사 설명
전문의에게 자각증상과 식사와 운동, 흡연, 음주 등에 대해 상담하고, 신체계측과 비만도, 혈압을 측정합니다.